나이가 들수록 경제적인 어려움은 커지고 자녀에게 의지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기초연금은 어르신들의 안정된 노후를 위한 든든한 지원책입니다. 저희 부모님도 일년 전 기초연금을 신청하셨는데요. 매달 받는 연금 덕분에 생활에 엄청 큰 도움은 아니지만 안정적인 생활을 하고 계십니다. 특히 올해부터 기초연금 제도가 더 강화되었습니다. 어떻게 달라졌는지 알아보고 신청까지 해보는 시간 가져보세요.
신청자격을 미리 확인하신분들은 아래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서 바로 신청해도 좋습니다.
2025년 기초연금, 무엇이 달라졌나? 📈
1. 선정 기준액 인상
- 단독가구: 월 소득 인정액이 기존 213만 원에서 228만 원 이하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부부가구: 월 소득 인정액이 기존 340만 8천 원에서 364만 8천 원 이하로 조정되었습니다.
이는 물가 상승률(2.3%)과 경제 상황을 고려한 조치입니다. 더 많은 어르신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득이 있어도 부부합산 364만 원만 넘지 않는다면 기초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지급액 인상
- 단독가구: 월 최대 지급액이 기존 334,810원에서 342,510원으로 증가했습니다.
- 부부가구: 월 최대 지급액이 기존 535,680원에서 548,000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저희가족이 도움받은 영상입니다. 이 영상 보시면 확실히 이해가 가실 겁니다.
기초연금 신청 자격과 방법 📝
1. 신청 대상
기초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만 6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생일이 있는 월의 바로 전달부터 수령이 가능합니다. 대상자분의 생신이 4월이라면 3월부터 수령이 가능하니 어서 신청해 보세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국내에 거주하는 분들만 가능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월 소득인정액인 단독가구 228만 원, 부부가구 364만 8천 원 미만이라면 기초연금 수령 대상자가 됩니다.
2. 신청 방법
기초연금은 자동으로 지급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해야 합니다.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문 신청: 전국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신청 가능
- 온라인 신청: 복지로 (www.bokjiro.go.kr)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신청 가능
- 찾아가는 서비스: 거동이 불편한 경우 국민연금공단 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 접수를 지원
3. 준비 서류
-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 본인 계좌 통장 사본
- 배우자의 금융정보 제공 동의서 (해당자만)
- 전·월세 계약서 (해당자만)
소득 인정액 산정 방식 💰
소득 인정액은 근로소득, 금융재산, 부동산 등을 종합 평가하여 계산됩니다.
만약 전세금이 7천만 원이고 금융재산이 8천만 원이라면 소득 환산율(5%)을 적용하여 월 소득 인정액은 약 25만 원으로 계산됩니다.
소득 인정액 산정 과정이 복잡할 경우 주민센터나 국민연금공단에 문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 꼭 챙겨야 합니다.
기초연금을 통해 많은 어르신들이 경제적 부담을 덜고 안정된 노후를 보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부모님도 매달 연금을 받으시면서 생활비 걱정을 덜게 되었고 안정적인 삶을 살고 계십니다. 이처럼 기초연금은 단순히 금전적인 지원뿐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큰 힘이 되는 제도입니다.
2025년에는 더 많은 어르신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기초연금 제도가 강화되었습니다. 아직 신청하지 않으셨다면 지금 바로 가까운 주민센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세요 작은 변화가 큰 안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주변 분들에게도 알려주세요.
국민연금을 한번에 받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로 신청자격과 신청방법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일시불 신청하기, 조건과 금액확인
국민연금은 받을 때가 되면 받을 수 있을까요? 신청 조건만 되면 한 번에 받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원래대로 매달 받는 것이 유리할까요? 그건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오늘 제가 드리는 정보를
12.apalmbranch.com
아파트 관리비가 많이 나오시나요? 아니면 이번 달에 얼마나 나올지 궁금시죠? 아래글 확인해 주세요
아파트 관리비 조회해보고 관리비 줄이는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아파트 관리비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제 친구가 얼마 전 아파트 관리비 폭탄을 맞았다며 하소연하더라고요. 저도 지난번 이사오
12.apalmbranch.com